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VOL 인트로

후디니의 모든 Smoke, Pyro 이펙트의 기본이 되는 Volume 에 대해 알아보자.

Posted: September 22, 2017
Version: Houdini 16

볼륨(Volume) 이란?

볼륨은 물보라, 구름, 연기, 불과 같은 기체를 표현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도구이다.

 (Scene in Film  How to Train Your Dragon 2 )

(Scene in Film How to Train Your Dragon 2)

 

후디니에서 볼륨은 최소한의 입자인 Voxel 들로 이루어져 있다.

Voxel 은 3차원 박스 모양의 Volume Pixel 이라는 뜻이다.

각 Voxel 마다 다양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.

 27개의 Voxels

27개의 Voxels

 

볼륨 시뮬레이션이란 이러한 Voxel 들이 이동하는 것이 아니다.

볼륨 시뮬레이션이란 각 Voxel 안에 있는 필드값들이 변하는 원리이다.


볼륨의 종류

후디니에는 두가지 종류의 볼륨이 있다.

 

1. Standard Houdini Volume

Side FX 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후디니 고유의 볼륨이다.

 Houdini Volume

Houdini Volume

Voxel 들로 이루어진 컨테이너 전체를 계산해서 볼륨을 표현한다.

빈 공간에 있는 Voxel 계산으로 메모리가 낭비될 수 있다.

 

2. Open VDB Volume

DreamWorks Animation 에서 영화제작을 위해 개발한 볼륨이다.

후디니에서는 버젼 12.5 부터 들여오기 시작했다.

 VDB Volume

VDB Volume

계산이 필요한 Voxel(Sparse Volume) 만 처리해서 볼륨을 표현한다.

빈 공간에 계산할 Voxel 이 없기 때문에 메모리 효율성이 높다.


볼륨의 특징

볼륨이 반드시 Smoke 시뮬레이션 자체만을 위한 것은 아니다.

볼륨은 시뮬레이션에 필요한 소스나 충돌 오브젝트를 만들 때도 유용하다.

볼륨은 유기적인(Organic) 형태의 모델링을 할 때도 유용하다.

 

다음은 볼륨작업시 이용하는 SOP 노드들이다.

 Houdini 볼륨과 관련된 노드들

Houdini 볼륨과 관련된 노드들

 VDB 볼륨과 관련된 노드들

VDB 볼륨과 관련된 노드들

어떤 노드들은 두 타입에 모두 쓰이기도 한다. 최근들어 이러한 Houdini 볼륨과 VDB 볼륨을 모두 지원하는 SOP 이 늘어나는 추세이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