독학.NET

SOP 그룹

그룹을 생성하는 법을 배우고, 그룹이 쓰이는 용도에 대해서 알아보자.

Posted: November 30, 2017
Version: Houdini 16

그룹(Group) 이란?

지오메트리 기본요소인 점, 선, 면 등을 특정 기준으로 무리짓는 것을 말한다.

 

다음과 같이 그룹은 그 이름과 그 대상을 가진다.

이름: group1 / 대상: 점 번호 0, 1, 2

이름: group2 / 대상: 면 번호 6, 11, 80

 

이러한 그룹은 어떤 특정 부분만 수정하거나 변형시킬 때 유용하다.

예를 들면, 그룹 A 의 점들은 빨강색을, 그룹 B 의 점들은 파랑색을 쉽게 적용할 수 있다.

 

대부분의 SOP 노드들은 이러한 그룹을 지정할 수 있는 파라미터 속성이 반드시 있다.

그러므로 그룹을 이해하고 이를 잘 활용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다.


그룹의 종류

그룹화 하려는 대상에 따라 다음의 세 종류로 나뉜다.

 

Point 그룹: 점들을 그룹화시킨다.

Edge 그룹: 선들을 그룹화시킨다.

Primitive 그룹: 면들을 그룹화시킨다.

 Point 그룹

Point 그룹

 Edge 그룹

Edge 그룹

 Primitive 그룹

Primitive 그룹


그룹 만들기

후디니 네트워크뷰에서 '/obj' 에 박스 지오메트리를 하나 만든다.

SOP_grp_4.jpg

 

만들어진 'box1' 노드를 더블클릭하여 Geometry 레벨로 들어간다.

면을 선택하기 위해 씬 뷰 왼쪽에 있는 툴바의 'Select' 버튼을 누른다.

Select 의 단축키는 씬뷰 위에서 키보드의 's' 이다.

SOP_grp_5.jpg

 

또한 지오메트리 선택 모드가 'Primitive' 인지도 확인하도록 하자.

단축키는 's' 를 누른 선택모드에서 4 를 누르면 된다.

 

박스에서 원하는 면을 고른다.

여기서는 박스의 윗면과 아랫면을 선택했다(Shift 키 이용).

SOP_grp_7.jpg

 

두 면이 선택된 상태에서 TAB 키를 이용해서 'group' 을 타입한다.

'group' 노드가 하이라이트된 상태에서 엔터키를 친다.

SOP_grp_8.jpg
Tab 키를 칠 때에는 반드시 씬 뷰에 마우스를 가져다 놓아야 한다. 물론 네트워크 뷰에서도 TAB 메뉴에서 'group' 을 볼 수 있지만, 이 경우 다른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.

 

네트워크 뷰를 보면 'box1' 다음에 'group1' 노드가 연결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
SOP_grp_9.jpg

 

새롭게 만들어진 'group1' 노드의 파라미터를 보자.

우선 Group Name 속성으로부터 그룹 이름은 'group1' 이 된다.

SOP_grp_10.jpg

 

Base Group 속성값은 'group1' 그룹에 속하는 Primitive 번호를 의미한다.

즉, 우리가 선택했던 4, 5번 Primitives 는 'group1' 그룹에 속하게 된다.

여기서 '4-5' 는 4, 5번을 뜻하지만 '4-7' 은 4, 5, 6, 7번을 뜻하므로 주의하도록 한다.

그룹 확인하기

'group1' 노드위에 마우스를 위치시켜 마우스의 중간버튼을 누른채로 있어보자.

다음과 같이 작은 노드 정보창이 나타난다.

SOP_grp_11.jpg

 

이 노트는 현재 클릭하고 있는 노드까지의 지오메트리 정보를 요약해 보여준다.

두 개의 Primitives 가 'group1' 그룹에 속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.

 

그렇다면, 이 그룹에 속한 Primitives 번호들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?

그것은 Spreadsheet 을 통해서 알 수 있다.

 

다음과 같이 Geometry Spreadsheet 윈도우를 불러온다.

이 Spreadsheet 은 현재 참조하고 있는 노드까지의 지오메트리 정보를 상세하게 보여준다.

Primitive 버튼을 클릭해서 Primitive 정보만 보이게 한다.

SOP_grp_12.jpg

 

6개의 면 중에서 오직 4, 5번 Primitives 만이 노랑색으로 활성화되어 있다.

그룹에 속하는지 알려주는 group:group1 값에도 4, 5번만 1이고 나머지는 모두 0이 된다.

지오메트리의 Primitive 번호는 항상 0부터 시작한다는 것을 기억하자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