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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OUDINI 노드

후디니 모든 작업의 기본이 되는 노드에 대해서 알아보자.

Posted: July 3, 2018
Version: Houdini 16.5

노드(Node) 란?

후디니에서 각각의 노드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연산자(Operator) 이다.

이러한 노드는 후디니 모든 작업의 기본이 된다.

POP_attr_2.jpg

 

각 노드는 인풋(Input) 과 아웃풋(Output) 을 가진다.

노드들끼리 서로 인풋과 아웃풋을 연결해 나가면서 작업하게 된다.

 

이러한 의미에서 후디니는 프로시주얼(Procedural) 워크플로우(Workflow) 이라고 한다.

작업자가 행하는 모든 히스토리를 노드들이 기억하기 때문에 수정이 용이하다.

다른 3D 툴에서 수정하려면 Undo 와 같은 기능으로 과거로 돌아가서 또 거기서 시작해야 한다.

후디니에서는 인풋 노드를 수정하면 그 결과물이 즉각적으로 반영되어 보여진다.


노드(Node) 의 종류

후디니 노드는 작업하는 장소(레벨) 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뉜다.

 

Surface 노드(SOP): Geometry 레벨에 있는 노드들

VOP/VEX 노드(VOP): VEX Builder 레벨에 있는 노드들

Particle 노드(POP): Particles 레벨에 있는 노드들

Dynamics 노드(DOP): Dynamics 레벨에 있는 노드들

Render 노드(ROP): Outputs 레벨에 있는 노드들

Shaders 노드(SHOP): Shaders 레벨에 있는 노드들

Channel 노드(CHOP): Motion FX 레벨에 있는 노드들

Compositing 노드(COP): Compositing 레벨에 있는 노드들

Object 노드: Scene 레벨에 있는 노드들

독학.NET 홈페이지 상단에는 이러한 레벨에 따라 메뉴가 구성되어 있다. 위의 내용은 각 메뉴의 인트로 페이지에서 자세히 다루므로 여기에서는 간단하게 읽고 넘어가도록 한다.

노드(Node) 의 특징

후디니의 모든 노드는 각각 다음 3가지 구성요소를 갖는다.

이번 시간에는 다음 스피어 노드를 예로 설명한다.

HOU_node_1.jpg

 

1. 노드 이름(Node Name)

해당 노드의 이름을 말한다.

위에서 스피어 노드의 이름은 "sphere1" 이다.

노드 이름은 원한는데로 수정이 가능하다.

HOU_node_2.jpg

 

2. 노드 경로(Node Path)

해당 노드가 위치한 경로를 말한다.

위에서 스피어 노드의 경로는 "/obj/geo1/sphere1" 이다.

경로 끝에는 그 노드의 이름(sphere1) 으로 마무리한다.

노드 경로는 네트워크뷰 상단에 있는 Path Bar 를 통해서 알 수 있다.

HOU_node_5.jpg

 

3. 노드 타입(Node Type)

해당 노드의 종류 또는 타입을 말한다.

밑의 스피어 노드의 타입은 Sphere SOP 이다.

노드 타입은 Node Information 을 통해서 알 수 있다.

 'sphere1' 노드 정보창

'sphere1' 노드 정보창