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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OUDINI 인터페이스

후디니와의 첫 대면 시간이다. 인터페이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.

Posted: March 30, 2017
Version: Houdini 16

HOUDINI 초기화면

설치된 후디니를 실행한다.

설치시 문제가 없었다면 후디니 시작화면은 다음과 같고,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.

1. Scene View: 작업하고 있는 3D 오브젝트가 디스플레이 되는 곳이다.

화면을 3D 입체적으로 돌려보거나 Zoom in/out 할 수 있다.

라이트가 오브젝트에 주는 영향을 다양하게 디스플레이 한다.

오브젝트가 가지는 여러가지 정보를 다양한 방식으로 디스플레이 한다.

 

2. Network View: 노드를 생성하고 삭제하거나 노드끼리 연결하는 곳이다.

원하는 노드만을 선택하여 하나의 그룹노드로 만들 수 있다.

연결된 노드들 중 Scene View 에 디스플레이하려는 노드를 선택한다.

연결된 노드들 중 최종적으로 렌더링하려는 노드를 선택한다.

 

3. Parameters: 각 노드의 속성값(Parameter) 을 조절하는 곳이다.

노드마다 각기 다른 고유의 속성들을 갖는다.

원하는 파라미터를 추가하거나 편집할 수 있다.

파라미터에는 변수, 익스프레션, VEX 등 다양한 형태의 입력을 허락한다.

위와 같은 이론적인 설명들은 가볍게 읽고 넘어가도록 한다. 다양한 예제들을 따라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므로 여기에 너무 얽매이지 않도록 주의한다.


그 밖의 인터페이스

그 밖에도 후디니는 효과적인 작업을 위해 다양한 툴박스들을 제공한다.

각각의 툴박스가 하는 기능을 가볍게 살펴보도록 하자.

A. Menubar: 후디니 전반적인 영역에서 다양하게 제어하는 메뉴들로 구성되어 있다.

후디니 파일을 열거나 저장할 수 있다.

후디니 환경설정을 자세하게 관리할 수 있다.

후디니 인터페이스 룩(Look) 을 원하는 데로 디자인할 수 있다.

 

B. Shelf Dock: 사용자의 편리한 작업을 위해 유용한 도구들이 자동화되어 생성된다.

기본도형(Primitives), 라이트, 카메라 등을 만든다.

작업중인 3D 오브젝트를 수정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를 제공한다.

다양한 시나리오의 다이나믹 시뮬레이션을 프리셋(Preset) 형태로 생성한다.

 

C. Selector & Handle Controls: 오브젝트 선택기능과 조절자(Handle) 에 대한 옵션이다.

Scene View 에 나타나는 조절자를 이용하여 오브젝트의 위치, 회전, 크기 등을 컨트롤 한다.

지오메트리 구성요소 별로 선택하고 선택방식에 있어서 다양한 옵션을 제공한다.

 

D. Display Options: Scene View 에서 오브젝트 디스플레이 방식을 설정한다.

라이트가 오브젝트에 주는 영향을 다양한 방식으로 디스플레이 한다.

텍스쳐가 오브젝트에 주는 영향을 디스플레이 한다.

어트리뷰트 정보값을 다양한 방식으로 디스플레이 한다.

 

E. Playbar: 애니메이션을 위한 타임라인(Timeline) 을 제어하는 곳이다.

후디니는 기본적으로 1초에 24프레임(Frame) 을 재생하는 타임라인을 사용한다.

애니메이션을 재생하거나 정지한다.

타임라인의 시작과 끝 프레임 번호를 설정한다.